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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근본 IT 지식 공유/무근본 네트워크(Network)

[무근본 네트워크 공부] 데이터 통신이란? - 효과적인 데이터 통신 시스템의 네 가지 기본 특성!

by 크리드로얄워터 2023. 3.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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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lecommunication -> 원격통신 

 

is 먼 거리에서 행해지는 통신을 의미한다.

 

통신 = 나와 너 사이

 

cf. Network : 전송매체 링크로 서로 연결된 장치(노드)의 모임이다.

 

 

효과적인 데이터 통신 시스템의 네 가지 기본 특성

 

1. 전달(Delivery)

 

  시스템은 정확한 목적지에 데이터를 전달해야한다. 데이터는 반드시 원하는 장치나 사용자에게 전달되어야 한다.

 

2. 정확성(accuracy)

 

 시스템은 데이터를 정확하게 전달해야 한다. 전송 도중에 변형되어 수정된 데이터는 사용할 수 없다.

 

3. 적시성(timeliness)

 

 시스템은 시간 내에 데이터를 전송해야 한다. 적정시간보다 늦게 전송된 데이터는 쓸모가 없다.

 

4. ✱지터(jitter)

 

 패킷 도착 시간이 조금씩 다른 것을 말한다.

 

 패킷도착 시간이 자꾸 변하는 것

 

 메시지를 받는 시간 간격이 꾸준하게 일정하지 않은 것

 

 간격이 커지면 음성이나 동영상을 보는데 문제가 됌

 

※ 프로토콜 : 데이터통신을 통제하는 규칙의 집합이다. 통신하고 있는 장치들 사이의 상호 합의를 나타낸다. 

 

 

 

 

 

 

데이터 표현 방식 

 

1. 문자

 

데이터통신에 있어서 문자는 비트 패턴, 즉 0과 1로된 비트들의 순차열로 표현된다.

 

서로 다른 비트 패턴을 사용하여 문자 심볼들을 표시하도록 설계되었다.

 

그와 같은 각각의 비트 패턴들의 집합을 코드(code)라고 부르며 부호를 표현하는 과정을

 

코딩(coding)이라고 한다. 오늘날 널리 사용되고 있는 코드는 유니코드(Unicode)라고

 

불리는데, 32개의 비트를 사용하여 전세계의 모든 언어의 모든 부호나 문자를 나타낸다.

 

 

※ ISO(International Standards Organization)에 등록됨

 

ASCII(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는 미국에서 오래 전에 개발된 것으로서

 

현재의 Unicode의 처음 127개의 문자에 해당한다.

 

 

※ ANSI(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te)

 

 

2. 수

 

비트패턴을 사용하여 나타낸다. 그러나 ASCII와 같은 코드는 수를 나타내는데 사용하지 

 

않는다. 수는 곧바로 2진수로 전환될 수 있기 때문이다.

 

 

3. 화상

 

화상 역시 비트 패턴에 의해 나타낸다. 픽셀의 크기는 해상도에 따라 좌우된다. 

 

예를 들면, 화상 하나가 1000개의 픽셀로 나뉘든지 10000개의 픽셀로 나뉠 수 있다. 

 

두 번째 경우가 더 나은 화상을 표현하게 되지만, 화상을 저장하기 위해 더 많은 메모리가 소요된다. 

 

그래픽카드를 좋은 것을 쓸수록 점하나가 가질 수 있는 색상이 많아진다.

 

- Pixel(Picture Element)

 

 

이외 -> 오디오/동영상

 

 

 

데이터 흐름 방향

 

1. Simplex

 

2. Half-Duplex

 

3. Full-Duplex(Also called Duplex)

 

: 각 링크가 물리적으로 분리된 서로 다른 두 개의 전송통로

 

(하나는 송신용, 다른 하나는 수신용)를 갖게 하거나, 

 

채널(논리적 길)의 전송용량을 반으로 나누어 서로 반대방향으로 흐르게 하는 두 가지 

 

방법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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