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_^**_
무근본 IT 지식 공유/무근본 자바(JAVA)

오버로딩, 오버라이딩 차이가 대체 뭔데?-왕초보도 이해하는 자바

by 크리드로얄워터 2023. 9. 16.
반응형

자, 여러분! 오늘 우리가 함께 다뤄볼 주제는 바로 프로그래밍에서 자주 마주치게 되는 두 가지 중요한 개념, '오버로딩'과 '오버라이딩'입니다. 이 두 개념, 들어보셨나요? 혹시 두 개념을 혼동하신 적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지금부터 함께 천천히 그 차이를 파헤쳐 보겠습니다.

먼저, 오버로딩에 대해서 얘기해보죠.


오버로딩이란, 한 마디로 말해서 같은 이름의 함수나 메소드를 여러 개 만드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때 중요한 건, 그 안의 매개변수의 종류나 수가 다르다는 것이죠. “아, 그럼 같은 이름으로 다양한 일을 할 수 있겠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바로 그렇습니다! 오버로딩의 핵심은 바로 ‘다양성’입니다. 마치 우리가 평소에 ‘읽다’라는 동사를 사용할 때 ‘책을 읽다’, ‘편지를 읽다’처럼 상황에 따라 다르게 사용하는 것처럼 말이죠.

다음으로, 오버라이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버라이딩은 조금 다른 개념입니다. 상속 관계에 있는 클래스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현상이죠. 자식 클래스가 부모 클래스의 메소드를 다시 자신의 방식대로 재정의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서, “아빠가 남겨준 시계가 너무 낡아서 바꾸고 싶어. 그래서 내 스타일에 맞게 다시 디자인했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오버라이딩의 핵심은 ‘재정의’입니다.

자, 이제 두 개념의 차이점을 정리해 볼까요? 오버로딩은 '같은 이름, 다른 일'이라는 느낌으로 다양한 기능을 가진 함수나 메소드를 만드는 것입니다. 반면, 오버라이딩은 '같은 이름, 나만의 스타일'로 상속 받은 기능을 나만의 방식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자, 이렇게 설명드리니 어떠신가요? 더 깊이 파고들면 복잡해질 수 있는 주제지만, 오늘은 이 정도로 간단하게, 그리고 알기 쉽게 설명드렸습니다. 여러분이 프로그래밍을 하면서 이 두 개념을 잘 활용하시길 바라며, 항상 즐거운 코딩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